들여쓰기
범위로 이뤄진 소스 계층을 표현하기 위해 코드를 들여씀
=> 들여쓰기는 가독성을 향상시킨다.
들여쓰기 무시하기
if, while문을 쓰면서 한 행에 범위를 뭉뚱그리는 것은 좋지 않다.
가짜 범위
빈 while문이나 빈 for 문은 피한다.
팀 규칙
팀은 한 가지 규칙에 합의해야 하고, 모든 팀원은 그 규칙을 따라야 한다.
=> 소프트웨어가 일관적인 스타일을 보일 수 있도록.
객체와 자료 구조
자료 추상화
구현을 감추려면 추상화가 필요함
형식 논리에 치우쳐 getter/setter로 변수를 다룬다고 클래스가 되지는 않음 => 추상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구현을 몰라도 자료의 핵심을 조작할 수 있어야 진정한 클래스.
아무 생각 없이 getter/setter를 추가하는 방법은 나쁘다.
자료/객체 비대칭
자료 구조와 객체는 상반되는 개념임
- 자료 구조는 자료를 그대로 공개하며 별다른 함수는 제공하지 않는다.
- 객체는 자료를 숨긴 채 자료를 다루는 함수만 공개한다.
=> 자료 구조를 사용하는 절차적인 코드는 기존 자료 구조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함수를 추가하기 쉽다. 반면 객체 지향 코드는 기존 함수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클래스를 추가하기 쉽다.(반대도 성립)
=> 객체 지향 코드에서 어려운 변경은 절차적인 코드에서 쉬우며, 절차적인 코드에서 어려운 변경은 객체 지향 코드에서 쉽다.
상황에 따라 적절한 구현법을 택할 줄 알아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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